공지사항

타피소 경영지원파트너

<출간 소식> 비즈니스 코드 _ 포스트 코로나 시대 기업의 조건
  • 최고관리자
  • 2020.11.05
  • 조회수 : 332


비즈니스 코드 


책소개
기업을 경영하는 CEO는 늘 고민이다. ‘우리 회사 잘 돌아가고 있는 걸까?’ ‘목표가 저 앞인데 어디서 어떤 문제가 있어 더 나아가지 못하는 것일까?’ ‘어떻게 해야 모두가 웃고 다니는 행복한 직장을 만들 수 있을까?’ 아무리 승승장구해온 기업도 오늘날처럼 변화가 심한 기업 환경에서는 불안하고 두렵다. 근래에는 코로나19 사태가 소상공인, 중소기업은 물론이고 대기업까지 벼랑 끝으로 몰고 있다. 위기가 기회라는데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우리 회사는 어떻게 생존하고 성장하고 성공해야 할까?

『비즈니스 코드』는 ISO 심사원으로 매일 기업과 만나 분석하고 평가하고 개선안을 제안해온 저자의 오랜 경험을 바탕으로 국내 기업들이 당면한 문제점과 그에 대한 해답, 그리고 기업 성장의 해법을 전한다.

그동안 만나온 수많은 기업 CEO와 관리자들이 매출관리 및 직원관리 등에서 큰 어려움을 겪고 있었다. 위기상황에서 리더 한 사람에게 의존하고 있거나, 그 한 사람이 조직 전체를 흔들고 있는 기업도 많았다. 어떤 기업은 즉흥적인 결정을 내리고, 그 결정을 뒤집을 때 심사숙고하는 모습이 부족해 보였다. 중요한 일을 경험한 뒤에 되돌아보고 좋거나 나쁜 결과를 다음에 적용해야 하는데 그런 모습도 잘 보이지 않았다.

『비즈니스 코드』는 이렇듯 온갖 유형의 문제 때문에 어려움을 겪고 있는 기업들에게 다양한 실제 사례와 ISO 키워드를 중심으로 비즈니스의 기본을 알려준다. 기업환경분석부터 PDCA까지 경영자가 스스로 문제를 진단하고 반드시 실천해야 할 실용적인 항목들로 가득하다.
목차

프롤로그 포스트 코로나 시대가 두렵지 않은 기업이 되려면

1부 PLANNING+DOING CODE
1장 변화하지 않는 기업에 밝은 미래는 없다
리더는 없고 사장만 있는 기업
모순투성이 리더십
무엇이 기업을 움직이는가
기업의 한계를 극복하는 최상의 경영 도구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1: 당신은 어떤 비전을 가지고 있는가
더 이상 자원을 낭비하지 마라
당신은 프로세스의 힘을 모른다
PDCA, 멈추지 않는 기업 성장의 열쇠
뒤집기 한 판, 단번에 승부를 내라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2: 방침은 임팩트 있게

2장 1단계: 놓여진 상황부터 파악하라
4차 산업시대, 아무런 대책이 없다
먼저 읽어야 이긴다
등잔 밑에 이슈가 있다
네 기업을 알라
우물 밖에 위기에 집중하라
전쟁을 결코 끝내지 마라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3: 흔들리지 않는 의지를 퍼뜨려라
답은 약점에 있다
스스로 기회를 만드는 기업의 비밀
목표가 세워지지 않는 이유
숨은 기회와 위기를 찾는 방법
SWOT 없이 전략을 논하지 말라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4: 인재가 자산이다

3장 2단계: 눈을 뜨고 귀를 열어라
이제 잠재고객은 없다
고객은 말이 없다?
이해관계자라는 복병
이해관계자라는 선물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5: 팀보다 위대한 개인은 없다
그들 안에 기업의 목표가 있다
고객을 무시하라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6: 소 잡는 칼, 닭 잡는 칼

4장 3단계: 목표를 심으면 성과를 맺는다
가장 현명한(SMARTEST) 목표
정확히, 무엇을, 이루고 싶은가
측정 가능한 목표치에 대한 기대
가장 최악의(WORST) 목표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7: 책임은 선물이다
국어시간에 수학 숙제, 수학시간에 영어 숙제
언젠가 한 번쯤 이루고 싶다
굴복하지 말고, 활용하라
시작과 끝 사이에 계단이 있다
해마다 목표를 달성하는 비결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8: 권한은 날개

5장 4단계: 실행이 답이다
반드시 성공하는 비결
실행력을 키우는 가장 좋은 방법
좋은 나무는 목수를 돋보이게 한다
자격 있는 사람이 일하라
교육의 목적은 알게 하는 것이 아니다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9: 보장하면 보장된다
어울리지 않는 옷은 과감히 벗어라
아는 게 돈이다
나만의 노하우, 빛 좋은 개살구
기업의 가치를 높이는 간단한 공식
위대한 기업을 이루는 초석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10: 기업의 미래를 여는 열쇠

2부 CHECKING+ACTION CODE
6장 5단계: 새로운 경영 패러다임에 진입하라
문서 없는 기업에 역사는 없다
기록이 기회를 만든다
혼자서 크는 기업은 없다
누구와 상생할 것인가
우리가 알던 과자의 맛이 달라진 이유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11: 회사는 놀이터
가치에 이름표를 붙여라
발자국이 남는 곳에 미래가 있다
등 돌린 고객이 열광하게 하라
어떤 위험에 대비해야 할까
법을 이롭게 사용하라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12: 몸도 깨끗, 마음도 깨끗

7장 6단계: 진단이 처방을 부른다
돋보기보다는 현미경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은 이야기
데이터를 가만두지 마라
뒤를 보고 걸어라
무엇을 검토해야 하는가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13: 언제나 이길 수밖에 없는 회사

8장 이렇게 좋은 회사를 더 좋은 회사로
개선은 호흡이다
개선은 어떻게 개악이 되는가
아무렇게나 실패하지 마라
최선의 방책
END, AND
리더십 비즈니스 코드 14: 날이 선 칼을 가지고 싸워라

에필로그


P. 16~17 문제는 회장과 오랜 세월을 함께한 임원진으로부터 나왔다. 사장을 새로운 리더로 받아들이지 않고 모든 일을 회장과 직접 상의하며 사장을 건너뛰는 일이 잦아졌다. 심지어는 회장에게 사장의 결정을 뒤집도록 부추겨서 실제로 무산되는 일이 늘어났다. 채용 문제도 사장이 결정한 입사를 회장이 몇 사람이나 승인하지 않아 인사팀장이 힘들어하는 상황이었다. 인사팀장뿐만 아니라 다른 직원들도 같은 고충을 겪고 있었다. 리더십이 회장으로부터 사장에게 넘어갔는데 뒤늦게 흔들리고 있다. 직원들은 회사의 리더가 없다고 느꼈다.  접기icon_arrow_fold.png
P. 25 전체가 한몸처럼 움직이는 기업과 절대권력을 가진 한 사람에 의해 운영되는 기업 중에서 더 바람직한 모습은 어떤 것인가? 이 물음에 시스템으로 경영하는 기업을 선택하는 것은 자연스럽다. 시스템은 힘을 가지고 있다. 여러 부분이 한몸처럼 움직일 때 힘은 커지고 그 힘이 의도대로 작동한다. 꿀벌사회를 작동하는 힘, 예기치 못한 감염병에... 더보기icon_arrow_more.png
P. 72 K사는 직원이 일곱 명으로 화학 플랜트 등에 장비와 운용 프로그램을 공급하는 사업을 20년이 넘게 이어가고 있는 기업이다. 대표이사는 참 겸손하신 분이다. 작은 규모로 이렇게 오랫동안 업계 1위를 유지하는 이유를 물어보면 남들도 이만큼 하고 있다고 답한다. 좀 더 직설적으로 회사의 강점을 물었더니 그런 것도 없다고 한다. 오랜 기... 더보기icon_arrow_more.png
P. 95~96 기업에는 고객에게 가려진 복병이 있다. 기업 내부와 외부에서 엄연히 존재하지만 주목받지 못했던 ‘이해관계자’가 고객 뒤에 자리 잡고 있다. 이해관계자는 기업에 영향을 주는 모든 개인과 단체를 일컫는다. 고객뿐만 아니라 기업의 비즈니스와 관련 있는 기관, 단체, 법인, 커뮤니티가 이해관계자에 해당한다. 고객은 기업과 막강한 영향을 주고받기 때문에 당연히 이해관계자에 포함된다. 기업 외부에서 말하는 내용을 듣기 위해 고객에게 집중해야 한다. 그러나 ‘고객에게만’ 집중하는 것으로는 부족하다. 이해관계자의 목소리와 요구사항도 반드시 듣고 수용해야 한다. 어떤 면에서는 이해관계자가 고객보다 더 큰 힘을 가지고 있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